김해시보

김해시보 제 1045 호 2페이지기사 입력 2024년 01월 02일 (화) 09:34

기업 혁신 성장 돕고, 지역 경제 활력 넘치도록

기업애로119센터 개소, 강소기업 100개사 선정, R&D 챌린지 창업 활성화, 맞춤형 일자리 창출, 기업소통 강화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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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업애로119센터 개소, 강소기업 100개사 선정, R&D 챌린지 창업 활성화, 맞춤형 일자리 창출, 기업소통 강화

김해시는 청룡의 해를 맞아 지난해 이뤄낸 성과를 바탕으로 동남권 경제수도 도약을 완성한다는 계획이다.

'2030 새로운 김해, 성장하는 경제' 5대 혁신전략 추진의 원년이었던 지난해 김해시는 기업 애로 해소와 중소기업 경쟁력 강화, 일자리 창출 등을 주요 과제로 추진해 여러 성과들을 도출했다.

시는 지난해 4월 행복민원청사 4층에 기업애로 119센터를 개소하고, 기업애로 원스톱 처리에 전력을 다하고 있다.

또 같은해 12월에 문을 연 기업애로 전용 누리집에서는 민원 상담부터 지원사업 안내, 기업과 제품 홍보까지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도록 했다.

아울러 김해기업 현장애로 지원단을 기존 15명에서 119명으로 대폭 확대했다. 현재까지 기업애로 119센터 처리 건수는 500여 건에 달한다.

시 대표 기업육성사업인 김해형 강소기업은 지난해 20개사를 끝으로 목표인 100개 선정을 완료했다.

그 결과 중소벤처기업부 글로벌 강소기업에 도내에서 가장 많은 24개사가 선정됐고, 매출 증가 11.5%, 고용창출 210명, 지식재산 및 R&D 475건, 포상 80건, 공모 선정 91건, 기부 등 사회공헌 67건으로 사업의 효과를 톡톡히 보여 주고 있다.

샛별기업 육성사업은 연매출액 20억 원 미만 법인기업을 대상으로 10개사를 선정, 컨설팅과 사업화 자금으로 1억 5,000만 원을 지원해 기업 성장 디딤돌 역할을 하고 있다.

또한, 지역 산업 기술 고도화와 지속 가능한 성장 동력 확보를 위해 기초지자체 최초로 '김해 기업 R&D 챌린지'를 개최했다.

강소기업들의 역량 강화도 두드러졌다.

김해창업카페를 비롯한 5개 창업지원시설을 통해 신규 창업 21개사가 탄생했으며, 1인창조기업지원센터와 중장년기술창업센터는 중기부 평가에서 A등급(상위 20%)으로 우수창업센터로 지정됐다.

채용박람회 개최, 희망일자리버스 운영, 중장년 일자리 지원 등 연령과 분야를 고려한 맞춤 일자리를 제공했다. 기계, 자동차 등 고용위기 산업의 선제적 대응으로 350여 명의 고용을 유지했고 4차례의 채용박람회 개최로 1,400여 명이 면접을 봤다. 현장실습학기제 사업에는 50여 명의 대학생이 참여해 실무 역량을 키울 수 있었다.

시 자체고용관리시스템인 ‘Good-Job’을 통해 338개 기업에서 700명을 채용했다. 지난해 처음 시행한 희망일자리버스 사업에는 280여 명의 구직자와 15개의 기업이 참여해 124명이 채용됐고 고용 유지 및 일자리 창출에 이바지한 14개 기업을 일자리 우수기업으로 인증․지원했다. 이런 성과를 인정받아 2023년 전국 지자체 일자리대상 특별상을 수상했다.

기업들과의 소통도 돋보였다. 코로나19로 인해 중단됐던 기업체협의회와의 간담회를 재개해 기업들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고 현장에서 겪는 어려움을 해결하기로 했다. 최신 경제 정책과 회원 간의 네트워킹 기회를 제공하는 김해경제포럼에는 연간 1,800여 명이 참석했으며 다양한 주제로 강연의 범위를 대폭 넓혀 참여자들의 만족도를 높였다.

중소기업육성자금 지원도 확대했다. 지난해는 2022년보다 200억 원이 늘어난 1,600억 원을 800여 개 사에 지원해 자금 사정이 어려운 기업을 도왔다. 이 밖에도 117개사에 1억 원의 산업인증비용을 지원했고, ESG 경영 체계 구축 컨설팅을 통해 기업 역량을 강화했다.

모범노동자 20명을 선발, 경영정보 연수 실시, 291개 기업에 신속․정확한 입찰정보를 제공해 497억 원의 계약 체결 성과를 거두었으며 수출(예정) 중소기업 17개 사에는 27건의 지식재산 창출을 지원해 경쟁력을 강화했다.

국내외 전시회 참가를 지원, 베트남, 태국, 일본 전시회에서 130건의 상담으로 계약 기대액 1만 7,863달러 성과를 창출했다. 또 롯데홈쇼핑 등에서 2억 원의 매출을 달성했고 홍보 마케팅 지원으로 7개 사가 굿디자인어워즈 및 레드닷어워드에 선정됐다.

김해시장은 "지난해 기업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던 시책들은 더욱 업그레이드하고 미비했던 점은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해 개선해 나갈 것"이라며 "이를 통해 올해에도 기업의 혁신 성장을 돕고 지역경제가 활력이 넘치도록 온 힘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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