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보

김해시보 제 1049 호 30페이지기사 입력 2024년 02월 21일 (수) 09:53

제258회 김해시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 허윤옥 의원

태극기 게양 활성화 방안을 건의합니다.

비주얼 홍보

  • 허윤옥 의원

존경하는 김해시민 여러분,

류명열 의장님과 선배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홍태용 시장님과 시정에 힘쓰고 계시는 공무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장유3동 지역구 시의원 허윤옥입니다.



 본 의원은 오늘 5분 자유발언을 통해 호국보훈의 상징물이자 우리 민족의 정서를 담은 태극기 게양 활성화 방안을 건의하고자 합니다.



 김해시는 지난 2015년 「김해시 국기게양일 지정 및 국기 선양에 관한 조례」를 제정하여 우리나라 국기인 태극기에 대한 중요성을 깨닫게 하고 나라를 사랑하는 마음을 드높일 수 있도록 국기 게양일의 지정과 국기선양 사업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특히, 지난 삼일절 ‘나라사랑 태극기 달기 운동’을 통해 김해지역 관공서와 주요 도로변, 기업과 단체, 각 가정에서 태극기를 게양하여 국권회복을 위해 떨쳐 일어섰던 선열들의 위업을 기렸고, 광복절에는 부원동 주민자치회에서 국경일의 의미를 새로이 되새기고, 애국심을 고취하기 위해 부원동 643번지 일대를 태극기 골목으로 지정하여 태극기를 게양하였습니다.



 태극기는 「대한민국국기법」 제8조에 따라 매일, 24시간 게양이 가능합니다. 단, 심한 비와 바람으로 국기 존엄성이 훼손될 우려가 있을 때는 달지 않으며 일시적 악천후에는 내렸다가 다시 달거나 날씨가 갠 후 게양하면 됩니다.



 이처럼 매일 태극기 게양이 가능함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국경일에도 태극기 게양을 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태극기 게양을 활성화하기 위해 수급자와 장애인, 국가유공자 등을 대상으로 태극기 무상 보급 예산을 확대 편성하고, 각양각색으로 인식 변화를 위한 노력을 하여야 합니다.



 지난 3월 부산 북구 금곡동에서는 태극기 달기 운동에 주민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국기에 대한 친근감을 이끌고자 관내 주민들을 대상으로 오래되거나 손상된 태극기를 새 것으로 무상교환해 주는 행사를 진행하여 많은 주민들이 새 태극기를 게양하였습니다.



 경남 하동군에서는 지난 광복절에 태극기 페이스 페인팅을 하거나, 태극기를 가지고 오는 이용객에게 하동케이블카 무료 탑승 혜택을 제공하여 대한민국 역사에서 중요한 국경일에 그때의 감동과 기쁨을 국민들과 함께 나누고 기념하였습니다.



 이처럼 김해에서도 태극기 보급 및 게양을 장려하는 정책을 도입하여 국민들이 국가의 정체성과 민족적인 의미를 되새기고, 역사의 의미를 함께 공유하며 기념할 수 있도록 지원하여야 합니다.



 홍태용 시장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태극기 게양을 활성화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여 우리 조상들의 얼과 정신을 간직하고, 국기선양 사업을 통해 국기를 존중하고 사랑하는 정신을 널리 확산시킬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심과 노력 부탁드립니다.



 일상 속 보훈은 태극기 게양으로부터 시작합니다. 우리의 기념일과 국경일에 김해시 전역에 태극기가 다시 한번 휘날리기를 기원합니다.



 경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목록



기사검색

검색어를 입력해 주세요

CONT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