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

> 김해 N > 전체

전체

기업탐방 - ㈜티오피에스

초고성능 워터젯 커팅 시스템ㆍ디스플레이 장비로 세계시장 공략 박차

기사내용


국내 시장 점유율 80%
세계 최고 정밀도 구현
토종 기술로 해외 진출

‘워터젯 커팅(Waterjet Cutting)’이란 압축된 초고압(5000bar)의 물을 초고속(900m/sec) 운동에너지로 변환, 노즐(Nozzle)을 이용해 분사시켜 물체를 절단 가공하는 기기다. 

최근 조선, 자동차, 항공우주, 건설자재, 유리, 복합재 등 다양한 제조 산업 분야에 두루 활용되고 있어 차세대 블루오션으로 주목받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나날이 수요가 늘면서 치열한 경쟁 구도에 들어선 신기술 워터젯 커팅 시장에서 토종기술로 독점적 내수 지위를 확보하고 해외진출까지 한 작지만 강한 기업이 있어 눈길을 끈다.

김해시 주촌면 (주)티오피에스(대표 여명헌)가 그 주인공이다.
워터젯 커팅 시스템(Waterjet Cutting System) 전문제작 업체인 이 회사는 국내 시장점유율 80%를 확보하고 현재 국내 1위의 선두 기업으로 성장 가도를 달리고 있다.

지난 2001년 종업원 7명, 매출 20억 원으로 출발해 지난해 직원 38명, 매출 182억 원으로 12년 만에 910%의 매출 증대를 달성하는 저력을 보였다. 

집중적인 기술개발 등을 통해 창업 당시 외국 회사가 주도하던 국내 워터젯 시장에 ‘티오피에스’의 바람을 불러일으키며 세계 유수 기업과 어깨를 나란히 하고 있다. 코트라(KOTRA)로부터 기술력을 인정받은 이 회사는 일본과 말레이시아 등 아시아뿐만 아니라 러시아, 아랍에미리트(두바이), 미국 등지로 수출하고 있다.

㈜티오피에스 워터젯 시스템은 박판에서 200mm정도의 후판까지 다양한 두께의 소재를 절단할 수 있다. 소재에 제약 없이 일반 금속부터 유리, 고무, 복합재 등 다양한 재질의 고속 가공ㆍ절단이 가능하다. 또 다층 소재와 겹침 소재의 절단도 가능할 뿐 아니라 열이 발생하지 않아 가공 후 소재의 변형이나 변질이 없다. 소모품도 저렴해 최소한의 유지관리 비용이 소요된다.

특히, 초대형 규모(6M 이상)의 후판전용 워터젯 커팅머신과 전자산업용 박판글라스 가공기 등 특수용 전용장비에서는 독보적 설계 생산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이 회사의 장점은 생산현장과 영업현장에서 '하자율 제로'의 무결점 제품을 생산 공급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점이다. 회계담당자 외에는 전원이 기계 또는 전기 전자 엔지니어로 구성된 것도 이 때문이다. 이들은 워터젯 장비의 경우 미세한 하자만 있어도 고객사의 손익과 직결되기 때문에 정밀도와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애쓴다. 제품의 특성상 0.01%의 하자도 허용할 수 없다.

이렇게 생산된 제품들은 대한항공, 현대자동차, 한국GM, 포스코, 원자력발전소 등의 국내 기간 · 방위산업체를 비롯해 반도체, 화학플랜트, 조선, 제철, 레이저임가공 업체 등에 공급하고 있다.  2년 또는 3,000시간 무상서비스를 하고, 이 기간 월 1회 이상 사전 방문서비스도 제공한다.

세계 최고 수준의 정밀도를 구현하고 사용자 중심의 시스템을 지향하는 ㈜티오피에스. 고객의 요구를 반영한 신속한 기술 개발, 최저 가격과 최고의 품질, 그리고 빠른 납기는 세계적 불황으로 다수의 중소 제조업체가 존폐의 갈림길에 선 것과 달리 이 회사를 불황 없는 우량기업으로 만든 비결이다.

 

 

 

 

 

 

 

 

 

 

 

 

 

 

 

 

인터뷰  여명헌 대표이사

고객의 이익추구
직원과 상생하는
세계적 기업목표

■ ㈜티오피에스의 경영철학은?
- 티오피에스(TOPS / Top Of Professional Service)는 ‘전문 기술인이 고객에게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의미다. 이에 ㈜티오피에스 인은 새로운 것에 대한 주저 없는 도전과 기술에 대한 끊임없는 탐구를 통해 항상 최고를 추구하고 여기에서 창출된 모든 것을 고객과 함께 공유하고자 한다. 직원들과 더불어 사는 상생경영, 인류에 봉사하는 기업 운영이 목표다.

■ ㈜티오피에스의 강점은?
- 세계와 경쟁할 수 있는 기술력이다. 2003년 워터젯 기술연구소를 설립해 연구개발에 집중하고 있으며, 그 결과 10여개의 특허를 보유하고 경남중소기업 경영혁신대상, 우량기술기업(KIBO)과 신기술벤처기업 지정 등 기술력을 인정받았다.

■ 앞으로의 계획은?
- 워터젯 커팅 시스템 외 디스플레이 장비와 워터젯 펌프 제조 판매, 부품판매 및 서비스 등의 사업을 통해 내년에 350억 원의 매출을 예상하고 있다.
국내 1위에 안주하지 않고 아시아를 넘어 세계적 기업으로 성장 발전하기 위해 집중화, 가치창조 기반 구축, 글로벌 경쟁력 강화에 부단히 노력하겠다.

관리자 | 김해시보 제 693 호 | 기사 입력 2013년 12월 02일 (월) 13: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