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보

김해시보 제 1038 호 21페이지기사 입력 2023년 10월 20일 (금) 09:48

제256회 김해시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 김창수 의원

김해시 생활체육관 실내수영장의 조속한 완공을 촉구합니다.

비주얼 홍보

  • 김창수 의원

존경하는 김해시민 여러분,

류명열 의장님과 선배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홍태용 시장님과 시정에 힘쓰고 계시는 공무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동상동 · 부원동 · 활천동 지역구 시의원 김창수입니다.



 본 의원은 5분 자유발언을 통해 ‘김해시 생활체육관 실내수영장의 조속한 완공’을 촉구하고자 합니다.



 생활체육은 행복을 얻는 가장 기본적인 활동이며, 누구나 향유할 수 있는 권리 중 하나입니다. 그 중에서도 수영은 남녀노소 인기있는 생활체육으로, 현재 김해시에서 운영 중인 공공수영장은 최근 개관한 진영스포츠센터를 포함하여 총 6개소로 약 6,500여명의 수강회원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문화체육관광부에서 발간한 2022년 국민생활체육 조사에 따르면 종목별 생활체육 참여율은 걷기(36.8%)와 보디빌딩(12.8%), 등산(10.5%) 다음이 수영(8.5%)입니다.



 체육시설을 자주 이용하는 이유에서 ‘거리가 가까워서’가 39%, ‘시설이용료가 무료 또는 저렴해서’가 29.2%로 조사되었습니다. 그만큼 주민들에게 체육시설의 위치와 이동거리 그리고 시설이용료는 체육시설 이용 시에 가장 중요한 고려사항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2021년과 비교했을 때 다른 종목들은 감소한 반면 수영은 오히려 2배가량 참여율이 급증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특히, 엔데믹 이후 생활체육의 욕구 증가와 생존수영을 의무적으로 해야하는 초등학생을 상대로 수업이 시작되며 생활체육관 수영장의 수요가 더욱 많아졌습니다.



 수영은 사계절동안 할 수 있는 전신운동으로 실내수영장은 시민 모두가 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체육시설이 되어야 합니다. 그러나 김해 북부동에 위치한 김해운동장과 내년 완공예정인 김해종합운동장에는 수영장이 없어 많은 시민들이 실내수영장 이용에 불편을 겪고 있습니다.



 따라서 관내 실내수영장 이용 적체문제를 해소하고, 공공스포츠센터 수영장 이용 관련 공정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부원동 ‘원도심 생활밀착형 체육관’과 ‘내외동 생활밀착형 체육관’의 조속한 건립이 필요합니다.



 현재 위 체육관 두 곳에 길이 25m씩 5레인을 갖춘 수영장이 25년 7월 완공목표로 내년 1월 착공예정입니다. 주민의견을 반영하여 생활체육관 건립을 조속히 추진하여 생활체육시설을 확충한다면, 시민들이 더욱 편리하게 스포츠센터를 이용하고 공공시설의 서비스도 개선될 수 있을 것입니다.



 국민체육진흥법에 따르면 국가와 지방자치단체는 국민체육진흥에 관한 시책을 마련하고 국민의 자발적인 체육활동을 권장 보호 및 육성하여야 하며 지역 주민의 건강과 체력 증진을 위하여 건전한 체육활동을 생활화할 수 있도록 시설 등 여건을 조성하고 지원하여야 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따라서 시민의 생활체육 활성화를 위한 체육시설 인프라 구축은 모두가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목적으로 하는 지방자치단체의 당연한 의무라고 생각합니다.



 홍태용 시장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건강은 가장 큰 재산”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서두에 말씀드린 국민생활체육조사에 따르면 규칙적 체육활동 참여자의 10명 중 9명은 체육활동이 신체적 건강과 체력을 유지하는 것에 대해 ‘효과가 있다’고 응답하였고, 향후 시간적 여유가 된다면 참여하고 싶은 운동종목으로 수영(9.3%)이 가장 높게 조사되었습니다.



 생활체육관을 조속히 건립하고 시민들의 건강증진과 체력향상을 위해 시설관리와 안전에 최선을 다하고, 공공체육시설 사용에 있어 시민들의 기대에 부응할 수 있도록 적극행정을 해주시길 바랍니다.



 경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목록



기사검색

검색어를 입력해 주세요

CONT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