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보

김해시보 제 1025 호 9페이지기사 입력 2023년 06월 01일 (목) 09:10

김해시, 스마트 의약품 공동 물류센터 개소

6월 2일부터 본격 운영 바이오의약품 콜드체인 유통체계 구축

비주얼 홍보

  • 스마트의약품공동물류센터 조감도

바이오의약품의 투명하고 안전한 콜드체인 유통체계 구축을 위해 김해시가 지난해 11월부터 추진해 온 '김해 스마트 의약품 공동 물류센터'가 드디어 6월 2일 개소한다.

진례면 고모리 1580-4번지에 있는 김해 스마트 의약품 공동 물류센터는 국토부 디지털 물류 서비스 실증 사업 공모에 선정돼 국비 10억 원, 시비 10억 원을 투자해 수행해온 것으로 당초 올해 9월 중순 개소 예정보다 3개월여 앞당겨 문을 열게 됐다.

바이오의약품 시장 급증과 바이오의약품 정온(일정한 온도) 물류 관련 법규 강화에 대응하기 위해 콜드체인(저온 유통 체계)의 필요성이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김해 스마트 의약품 공동 물류센터는 공공의 영역에서 콜드체인 의약품 전문 물류의 모범 사례를 제시할 것으로 기대된다.

김해 스마트 의약품 공동 물류센터를 이용하면 의약품의 수·배송, 보관 등 전 과정에서 이력 추적이 가능하며 의약품에서 가장 중요한 정온 보관, 정온 배송이 철저히 지켜질 수 있다.

의약품 공급시장은 공급금액 상위 5%에 해당하는 업체가 전체 시장의 72%를 차지, 대부분이 영세한 수준이라 김해스마트의약품 공동물류센터는 자체 보관 창고가 없는 의약품 도매업체에게 큰 도움이 될 전망이다.

이외에도 의약품 구매지원 시스템을 갖추고 있어 의약품 구매, 조달, 입찰 업무를 온라인에서 편리하게 처리할 수 있다.

또 김해시는 전국적인 물류도시로의 성장 가능성이 충분한 곳이기 때문에 의약품 물류센터의 사업 확장도 기대된다.

시는 김해 스마트 의약품 공동 물류센터의 성공적인 출발을 위해 양산부산대학교병원을 비롯한 12개 기관과 MOU를 체결했고, 의약품 관련 업체를 대상으로 전략적인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