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보

김해시보 제 1030 호 1페이지기사 입력 2023년 07월 21일 (금) 09:49

"국비를 최대한 많이 확보하도록 온 힘 다하겠습니다"

내년 8개 현안 373억 원 정부예산안 반영 건의 예산안 국회 통과 시까지 국비 확보 활동 지속

비주얼 홍보

  • 김해시부시장 기획재정부 방문

"정부의 내년도 건전 재정에 대한 강력한 의지로 그 어느 때보다 국비 확보가 험난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더 적극적인 대응으로 내년도 국비를 최대한 많이 확보할 수 있도록 온 힘을 다하겠습니다."

김해시가 2024년도 국비 9,131억 원 확보를 목표로 필사적인 확보 활동에 나서고 있다.

지난 7월 17일 김해시 부시장을 단장으로 한 김해시 국비 유치단이 내년도 각 부처 예산안 심의가 진행 중인 기획재정부를 찾아 시의 주요 현안이 정부안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해 줄 것을 건의했다.

지난 2월 국비 확보 전략 보고회 개최 이후 김해시장을 비롯한 전 직원들이 중앙부처를 수시로 방문하며 부처별 예산안이 반영된 시의 현안을 최종 정부안에 반영시키기 위해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날 국비 유치단은 기획재정부 김완섭 2차관, 박금철 사회예산심의관과 황순관 복지안전예산심의관을 차례로 만나 내년도 시의 8개 국비 사업에 대한 필요성과 당위성을 설명하고, 국비 373억 원의 지원을 건의했다.

시의 건의 사업은 ▲자원순환시설 현대화사업 150억 원 ▲김해대동첨단일반산업단지 완충 저류시설 설치 사업 116억 원 ▲안동지구 도시침수 예방사업(2단계) 등 하수처리시설 기능 개선을 위한 4개 신규사업 20억 원 ▲김해추모의 공원 화장로 교체사업 12억 원  ▲이동 자연재해 위험 개선지구 정비사업 75억 원이다.

최근 기재부에서 발표한 2023년 국세수입 현황에 따르면 부동산거래 감소, 기업 실적 악화, 내수 부진에 따른 부가세 감소 등으로 5월 말까지 국세 수입이 전년 동기대비 36조 4,000억 원이 감소했다.

국세 감소는 곧 지자체가 정부로부터 지원받는 지방교부세뿐만 아니라 긴축재정에 따른 국비사업 대폭 축소로 이어질 전망이다.

이에 따라 시는 세출 구조조정을 통한 건전재정운용과 함께 대체 세입재원을 발굴하는 등 세입결손에 대비하고 국비 확보에 전 행정력을 집중할 방침이며 정부예산안이 국회를 통과하는 연말까지 기재부와 국회를 상대로 적극적인 국비확보활동을 이어 나갈 계획이다.



목록